다음팟인코더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이 개발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프리웨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공공기관이나 동사무소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나, 2013년 이후 업데이트가 중단되고 2017년에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이후 카카오인코더 같은 다양한 대체 프로그램이 등장했지만, 여전히 다음팟인코더를 찾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동영상의 확장자 포맷 변경이나 화질, 코덱 변경도 가능하고 가볍게 사용하기 좋은 인코더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상한 곳에서 다운 받자니 바이러스나 낚시 프로그램은 아닐까 걱정이 되서 다운받지 못하셨던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 글에서는 제가 과거에 직접 다운 받았었던 파일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팟인코더 다운로드
1. 설치 방법
설치 방법은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다르지 않습니다. 파일을 다운 받으신 뒤에 ‘다음’, ‘동의하기’를 눌러 진행합니다.
‘구성 요소 선택’에서 다음을 시작페이지로 설정 등이 있지만 원치 않는 옵션은 체크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2. 다음팟 인코더 사용방법
첫화면에서는 인코딩과 자막작업 등이 가능합니다. 만약 코덱설정 변경을 위한 인코딩을 원하신 다면 아래의 ‘웹 업로드용’, ‘PC저장용’ 등 프리셋을 이용하시거나 우측에 위치한 ‘환경설정’을 통해 세부 설정을 변경하여 인코딩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그램의 최종 업데이트 시점이 2013년이다 보니 하단에 제공되는 프리셋 설정은 해상도가 낮은데요. 해상도(화면크기)를 사용자 입력으로 FHD(1920×1080) 이상으로 세팅하시길 추천합니다.
동영상 편집을 누르시면 [분할] 아이콘으로 영상을 자를 수 있고, 텍스트에 자막 설정도 가능합니다. 요즘 프리미어 프로나 파이널 컷을 많이 사용하지만 과거 무료로 사용했던 프로그램치고 정말 괜찮았던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3. 다음팟인코더 다운로드 링크
각 버전별로 2개의 설치 파일을 첨부합니다. ‘vol1.egg’ 압축을 풀어 설치해주세요.
구버전은 DTS 인코딩을 지원하고, 최종버전은 일부 코덱 지원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버전’을 설치하셨다면 “새버전이 나왔습니다. 설치 하시겠습니까?”와 같은 안내 문구가 나오는데요. 취소를 누르신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팟인코더 활용 방법
인코딩: 웹 업로드용, PC 저장용 프리셋을 이용하거나 환경설정을 통해 세부 설정 변경 가능.
동영상 자르기: ‘분할’ 기능을 이용.
자막 작업: ‘글꼴’, ‘글자 크기’ 등 세부 설정 변경 가능.
다음팟인코더는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구버전이나 최종버전 중 필요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별 5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