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생활을 하고 계시거나 영어로 글을 많이 쓰는 분들, 이제 막 영어를 배우는 분들은 영어로 글을 쓸때 이게 맞는지 헷갈릴때가 있으셨을텐데요. 그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바로 영어 문법 검사기입니다. 문법, 맞춤법, 스펠링 실수 등을 교정해주고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보고 선별한 영어 문법 검사기 TOP 3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문법 검사기 추천 TOP 3
Grammarly
Grammarly는 가장 유명한 영어 문법 검사기인데요. 사이트 자체가 사용하기가 쉽게 되어있고 뛰어난 정확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문법 및 맞춤법 검사 외에도 문장 구조, 추천 단어 등을 제공해주고 윈도우, 크롬 브라우저, 워드와 연동이 되는데요. 이메일을 쓰거나 워드에 글을 작성할때 바로 영어를 교정해줘서 정말 편리합니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있지만 저는 무료버전만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느꼈습니다. 맥, 윈도우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확장 프로그램으로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Grammarly 이용 방법
1. 우선 Grammarly 홈페이지(https://www.grammarly.com/) 로 들어가셔서 sign is free를 눌러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저는 편하게 구글로 가입했습니다.
그러면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으로 다운 받을 수 있고,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용으로도 다운이 가능한데요. 이메일, SNS 등에서 영어 문법을 체크할 수 있도록 브라우저용으로 다운 받아주세요.
2. [Grammarly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 받기]를 클릭해 들어가면 크롬 앱스토어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Add to Chrome]를 눌러 크롬에 다운 받아주세요.
3. 그 후에 크롬 상단의 퍼즐모양을 누른 뒤 Grammarly 옆 핀셋모양을 눌러 크롬에 고정까지 해주시면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4. 그러면 구글 번역기나 SNS등 영어 텍스트를 입력하는 곳 어디에서든 Grammarly가 작동됩니다. 여기서는 i를 대문자로 쓰라고 알려주었네요.
글을 쓰다보면 그냥 편하게 바로바로 수정이 가능한데요. 만약 한가지의 영어 문법 검사기만 써야한다면 Grammarly를 추천 드릴게요.
Hemingway Editor
Hemingway는 가독성 평가와 색상별 수정 이유를 표시해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알파벳 수와 단어, 문장의 수는 물론 몇살 수준의 글인지, 읽는데 얼마나 걸릴 것인지까지 파악해줍니다.
색상별로 수정 이유를 나타내주는 ‘하이라이트’ 기능으로 글의 문제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가독성(
‘ 지수를 통해 글이 얼마나 쉽게 읽히는지 알려주는데요. 글이 색깔별로 눈에 들어와 수정하기 편합니다.또한 글을 어떻게 수정하면 사람들에게 더 읽기 쉽게 전달할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줘서 좋습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바로 검사하고 싶은 문장을 넣으시면 됩니다.
Hemingway (헤밍웨이) 바로가기: https://hemingwayapp.com/
Virtual Writing Tutor
이 문법 검사기 역시 프로그램 다운없이 홈페이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회원가입도 필요없습니다. Virtual Writing Tutor의 가장 큰 특징은 필요한 용도에 맞게 교정 및 분석을 해준다는 것인데요. 단어 수 계산 기능도 있어 토플 같은 시험을 준비할때도 좋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3,000 단어까지 비회원은 1,000단어까지 검사가 가능하다고 하니 긴 문장의 검사가 필요하신 분들은 회원 가입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회원가입은 무료 입니다.
Virtual Writing Tutor 사용 방법
1. 홈페이지(https://virtualwritingtutor.com/)에 들어가셔서 상단에 있는 메뉴 중 원하는 용도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2. 그 후 아래에 있는 텍스트박스에 검사하고 싶은 문장을 적어주세요. 그 후 상단의 [Check Grammar] 버튼을 눌러주세요.
3. 그러면 아래쪽에 단어수, 문단의 수, 틀린 부분의 문법 설명 등이 나옵니다. 또한 문장을 누르면 자연스러운 원어민의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또한 mp3나 doc 파일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문체개선기능과 표절검사기능이 있는 ProWritingAid, Grammarly와 비슷한 기능인 Ginger 등 다양한 문법 검사기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문법 검사기는 각각의 기능과 장점을 가지고 있어,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개의 검사기를 한번에 쓰는게 좋은 것 같은데요. 저는 스펠링 교정은 Grammarly로, 스타일 교정은 Hemmingway Edito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사용해보시고 자신에게 잘 맞는 영어 문법 검사기를 찾으시길 바랄게요.